간식토크 e-School이 쏜다!

운동과 학업을 병행해야 한다는
인식 변화를 이끌어낸 e-School

청평중학교 카누부 최봉영 책임교사

청평중학교 카누부 최봉영 책임교사

운동과 학업을 병행해야 한다는 인식 변화를 이끌어낸 e-School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는 학생선수들에게서는 이미 프로의 분위기가 풍깁니다. 하지만 훈련장을 나오면 금세 장난기 많은 개구쟁이들로 변합니다. 운동을 좋아하지만 때로는 놀고 싶은 마음이 큰 10대들의 모습이죠. 그런 학생선수들에게는 자칫 운동과 학업에 소홀해지지 않도록 항상 곁에서 지원하고 지지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청평중학교 카누부 학생선수들에게는 바로 그런 사람이 최봉영 교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청평중학교는 카누부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카누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청평중학교 카누부는 1999년 4월 9일 설립되었습니다. 북한강에 인접해 있고 양진카누훈련장이 있는 청평의 지역적 특성에 따라 카누부를 운영하게 되었는데요. 감독, 코치, 학생선수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올해만 해도 제48회 전국소년체육대회 K-4 부문에서 은메일을 획득했으며 소년체육대회 경기도 선발전에 3명의 학생선수가 선발되었습니다. 제37회 전국 카누선수권대회 200m에서 금메달, 500m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다른 학교 운동부와는 차별화된 청평중학교 카누부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카누부만의 전용 훈련장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자랑거리입니다. 학생선수들이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원들간에 의리와 따뜻함이 넘치는 부분도 자랑하고 싶은 것 중 하나입니다.

카누부 학생선수들이 언제 처음 e-School을 접했나요? 첫 반응이 궁금합니다.

카누부에 들어와서 훈련하면서 e-School을 처음 접했습니다.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느라 진도를 따라가는 걸 힘들어할 때도 있고, 대회에 출전했을 시 수업에 빠지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 e-School을 활용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e-School이라는 것을 낯설어하고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경향도 있었지만, 지금은 무척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e-School을 활용하고 있나요? 또한 학생선수들의 참여도나 반응이 궁금합니다.

이전에는 보충을 하려면 문제지나 공부한 연습노트로 점검을 했는데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있었고, 수업에 빠질 경우 진도를 못 따라간다는 불안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e-School을 하면서 진도를 따라갈 수 있고 필요한 부분은 반복해서 볼 수 있어서 학업 보충을 하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학생선수들도 꾀를 부리지 않고 성실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e-School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영상을 보고 난 후 문제까지 다 풀었는데 100% 완료한 것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가끔 프로그램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시스템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School을 진행하면서 뿌듯하거나 보람을 느낀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올해 1학기에 1학년을 제외하고 2~3학년 모두가 최저학력제를 통과했습니다. 일부는 일반학생보다 성적이 좋게 나와서 운동과 학업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낸 것 같아 뿌듯합니다. 또한 e-School로 공부해야 한다는 인식과 분위기가 조성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추후 어떤 목표와 계획으로 e-School을 활용하고자 하시는지요?

운동을 하기 때문에 결손수업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e-School을 잘 활용하여 성적향상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School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유하고 실질적인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려고 합니다.

e-School을 시작하고 학생선수들이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운동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이제는 운동을 하더라도 학습은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인식의 전환이 앞으로 학생들의 진로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청평중학교 카누부 & e-School

책임교사 : 최봉영 육성 종목 : 카누부
* 카누부 설립 시기 : 1999년 4월 19일
* 카누부 학생선수 수 : 총 7명
* e-School 운영 교과 : 모든 교과
* e-School 운영 시간 : 훈련 이후 시간, 주말
* e-School 운영 장소 : 가정

연관 기사보기

  • Vol.15 간식토크 - 교사

    Vol.15 간식토크 - 교사

    학생선수들의 꿈을 향해
    함께 동행하는 e-School

    자세히 보기
  • Vol.14 간식토크 - 교사

    Vol.14 간식토크 - 교사

    운동이 먼저가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먼저

    자세히 보기
  • Vol.13 간식토크 - 교사

    Vol.13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을 연계 운영해
    학생선수만을 위한 특별 학습프로그램 운영

    자세히 보기
  • Vol.12 간식토크 - 교사

    Vol.12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을 활용해 목표한 학습량을
    채우는 학생선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자세히 보기
  • Vol.11 간식토크 - 교사

    Vol.11 간식토크 - 교사

    운동‘만’이 아니라 운동‘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e-School!

    자세히 보기
  • Vol.10 간식토크 - 교사

    Vol.10 간식토크 - 교사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들에게
    e-School은 든든한 지원군

    자세히 보기
  • Vol.09 간식토크 - 교사

    Vol.09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손잡고 달리는 과정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