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사장의 실루엣으로의 찾아보는 나의 리더십은?
우리 사회에서는 조직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진정한 리더십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다. 이는 곧 한 조직의 발전, 나아가 생존과도 중요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뛰어난 리더의 자질을 갖췄다고 해도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리더십은 발휘될 수 없다. 그렇다면 진정한 리더십이란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까? 재미있는 심리테스트로 나의 리더십을 알아보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실루엣만 보고
사장이 누구일지 선택해 보세요.

  • 1
  • 2
  • 3
  • 4

심리테스트 결과 확인!

  • 1

    카리스마형 리더
    당신은 불꽃같은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 처음에는 불가능해 보이는 미션이라도, 당신이 마음만 먹는다면 120% 성공으로 클리어합니다. 강한 열정과 신념으로 끊임없는 도전을 즐기며, 이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파이팅을 불어넣는 타입이네요! 또한 한 번에 사람들을 휘어잡는 매력이 있어 무한한 믿음과 신뢰를 받을 수 있네요~

  • 2

    온화한 리더
    당신은 평화롭고 온화한 리더! 리더인지 아닌지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항상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주고자 합니다. 때문에 중요한 일이 아닌 이상 앞에 서는 것을 피하며, 오히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한 발 뒤로 물러나는 타입이네요! 편안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먼저 찾아오는, 멋진 리더십을 가지고 있네요!

  • 3

    솔선수범형 리더
    무언가를 시키거나 지시하는 것은 No! 스스로 먼저 움직이며 모범을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신뢰감과 동기부여를 팍팍 제공하는 타입! 대부분의 일을 직접 하기 때문에 이해도가 매우 높으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열정과 노력은 바이러스처럼 주변으로 퍼져 결국 모든 사람들이 함께 열심히 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네요~

  • 4

    자유로운 리더
    간섭은 No! 당신은 업무를 전적으로 사람들에게 맡기는 타입의 리더! 함께 일하는 사람을 전적으로 믿으며 능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리더네요~ 가끔은 답답하고 화가 날 때도 있지만, 인내심으로 이를 극복합니다. 당신의 믿음에 대해 보답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는 팀원들이 보이네요~

리더십 향상 방법

커뮤니케이션으로 리더십의 기본을 다져라

커뮤니케이션은 리더십 기술을 쌓아가는 데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다. 뛰어난 리더십은 커뮤니케이션 없이 발휘될 수 없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실패한 경우는 수없이 많다. 따라서 리더는 모든 사람들과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팀과 팀원들에게 항상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팀의 목표를 공유하고 더욱 강화하는 데 있다.

마음을 움직여서 성과를 얻어라

리더는 함께하는 사람들이 좋은 성과를 내도록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여 팀원들을 강하게 통제할 게 아니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긍정적 강화’ 같은 동기유발법을 활용하여 그들의 마음을 진심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리더가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코칭으로 팀워크를 강화하라

리더에게는 코치로서의 역할도 필요하다. 코칭 과정을 통해 팀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더욱 창의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코칭 활동은 팀원들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이끌어주고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리더는 권위와 권한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코칭은 지침보다는 질문과 논의를 통해, 통제보다는 경청과 지원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다.

하나 된 팀워크로 목표를 달성하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방법은 팀워크다. 팀의 리더는 팀원 개개인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한편, 그들의 장점을 인정하고 최대한 활용하여 팀워크를 강화함으로써 역동적인 팀을 만들어야 한다.

갈등의 원인 속으로 직접 뛰어들어라

리더의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어느 조직이든 갈등은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갈등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에 따라 팀의 성과가 결정되므로, 리더는 갈등의 원인을 빨리 파악하여 팀원들과 함께 능동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갈등 해결을 위한 가장 훌륭한 방법으로는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들 수 있다. 이는 갈등 문제와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의견을 구하고 그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방법인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에 정면으로 부딪혀가며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는 리더의 용기이다.

앞선 자세로 변화를 이끌어라

‘변화 관리’는 리더의 생존과 직접 관련된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현재의 자리에 머물러 있겠다는 생각, 변화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치열한 경쟁 세계에서 환상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변화의 실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익숙한 것들을 버리는 데서 오는 감정과 심리적 상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 변화 관리에서 변화를 다루는 방법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열린 커뮤니케이션과 반대의 입장이 되어보는 자세, 신뢰감 형성, 긍정적인 자세, 직원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그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자세 등은 리더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관리하도록 이끄는 방법들이다.

자신을 적극 내세우되, 상대방을 존중하라

리더가 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성격을 들 수 있다. 자신을 잘 표현하지 않고 소극적인 성격의 소유자는 결코 많은 사람을 이끌 수 없다. 따라서 리더는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아야 하며,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파악하는 데도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현재의 자리만 지키려 전전긍긍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자신의 입장을 당당히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위험한 상황에 자신을 기꺼이 드러내지 않는다면 결코 리더로 성공할 수 없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자신이 속한 팀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본인 스스로도 운동이나 학업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는 데에도 꼭 필요하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보다 높은 권위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모든 사람을 단합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연관 기사보기

  • Vol.16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6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새싹으로 알아보는
    나의 창의력은?

    자세히 보기
  • Vol.15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5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도형으로 알아보는
    나의 계획성은?

    자세히 보기
  • Vol.14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4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심리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공부습관

    자세히 보기
  • Vol.13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3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동물로 알아보는
    나의 스트레스 원인은?

    자세히 보기
  • Vol.12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2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운동과 학업에 대한 불안을 느낀다면...
    셀프테스트로 알아보는 불안장애 자가진단

    자세히 보기
  • Vol.11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1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학습의 효율성과 창의성 키우기!
    셀프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자기주도학습 지수는?

    자세히 보기
  • Vol.10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0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학업과 운동에 힘들 때, 마음근력 키우기!
    그릿검사로 알아보는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자세히 보기
  • Vol.09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09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학업과 운동, 두마리 토끼를 한 손에 잡는 법?
    내 안에 숨겨진 공부 머리를 찾아라

    자세히 보기